안녕하세요? GPlayground의 GENo07입니다. CPU에는 크게 두 종류의 가장 유명한 아키텍쳐가 있죠. 그 둘은 바로 ARM과 x86입니다. 과연 이 둘은 어떻게 다를까요? 그럼 함께 본론으로 넘어가시죠! Let's GO!
먼저 시기상으로 보면 둘 중에서 먼저 개발된 건 x86입니다. x86은 흔히 CISC(Complex Instrument Set Computer)라는 아키텍쳐 방식을 사용한 'PC'용 아키텍쳐에 가깝습니다. CISC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싶이 명령어셋이 좀 더 복잡하기 때문에 후술할 RISC에 비해서 더 전력 사용량도 많고 성능도 더 높죠. 그래서 PC 같은 곳에 사용하는 겁니다.
그에 반해 ARM의 경우는 완전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ARM의 경우에는 RISC(Reduced Instrument Set Computer)라는 아키텍쳐 방식을 사용합니다. 이 역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싶이 명령어셋이 CISC에 비해 좀 더 절제되고 규칙적이죠. 그래서 얻을 수 있는 결과는 같은 전력을 소모한다면 x86 계열에 비해서 훨씬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줍니다. 즉 x86이 성능에 집중되어 있다면 ARM의 경우에는 성능보다는 전성비에 더 집중되어 있다는 말이죠. 이 덕분에 x86은 PC나 일부 서버 시장에 용도가 제한되어 있는 반면 ARM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전성비가 월등하게 좋기 때문에 스마트폰, 임베디드 기기들, 서버 시장 같은 곳에서 잘 쓰이고 있습니다. 심지어 요즘에는 노트북 시장에도 침투하고 있고, 애플의 M1은 데스크톱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죠.
자 이렇게 오늘은 ARM과 x86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확실히 x86에 비해 ARM이 더 미래가 밝은 것 같네요. 그럼 저는 내일 다른 포스트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. 안녕히계세요!
Comment